3장 역사교육의 교재
3절 역사 교재의 소재
5. 문학과 영상자료
(3) 역사 영화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<역사영화>
* 유용한 학습자료로 활용 가능
// 역사적 사실을 소재로 하거나
// 과거 특정시기를 배경으로 하는 영화
* 영화의 특징
// (1) 어떤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
// 미시적으로 접근한다.
// (2) 등장인물들이 살아가는 모습을
// 구체적으로 보여준다.
// (3) 감독이 전달하려는 메시지가
// 강하게 반영된다.
// 실제로 있었던 사실을 소재로 삼더라도
// 영화에는 감독의 상상력, 해석이 가미됨
// (4) 영화는 역사적 사실을 다루더라도
// 이를 보통 단선적이 아니라 다중적으로
// 표현한다.
* 영화의 장점
// (1) 학생들은 영화를 통해
// 직접 경험할 수 없는, 지난날 사람들이
// 살아가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.
// (2) 영화 내용, 사용된 의상, 소품 등도
// 제대로 고증된 것이라면 당시의
// 사회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.
// (3) 사람의 생각, 감정이 세밀하게
// 묘사되기 때문에 학생들은 이를통해
// 역사적 행위자의 내면을
// 감정이입적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.
// (4) 역사적 현상의 다중적 의미를
// 해석하는 작업에 유용하다.
// (5) 영화 속에 표현된 구체적인 사실들을 통해
// 역사의 다양성, 과거 인간들이 살아가는 모습의
// 다양성을 생각하면서
// 사고와 이해의 폭이 넓어질 수 있다.
// (6) 현재의 시각이나 학습자의 관점에서
// 과거에 의미를 부여하고 해석하기 위한
// 노력을 통해 합리적 판단력과 비판력을
// 기를 수 있다.
// (7) 역사적 사실의 전개과정이 드러나는 영화는
// 그 줄거리를 통해 역사적 사실을 이해할 수 있다.
→ <1000일의 앤>을 통해
→ 영국 종교개혁의 원인, 전개과정 파악가능
→ <태백산맥>을 통해
→ 빨치산의 형성, 생활모습, 소멸과정 파악가능
→ <애니깽>을 통해
→ 대한제국 시기 아메리카로 이주한
→ 한인들의 실상과 어려움 파악가능
// (8) 역사적 사건 자체에 초점을 맞춘
// 영화가 아니더라도 그 배경상황이나
// 장면들이 역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.
→ <벤허>에 등장하는 검투사의 모습을 통해
→ 로마의 신분구성, 놀이문화를 알 수 있다.
→ <바람과 함께 사라지다>를 통해
→ 미국 남북전쟁이 당시 사람들의 생활에
→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짐작하게 한다.
→ <공동경비구역 JSA>를 통해
→ 판문점의 상황을 보여줌으로써
→ 남북 분단의 현실을 느끼게 해준다.
<영화 활용의 유의점>--------------------------
1. 영화 상영시간은 긴편임
// 필요한 부분을 발췌해서 이용해야한다.
// 길어도 10분을 넘지 않도록
2. 주제활용
// 미리 소주제를 정하고 그 주제들을
// 이해하는 데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해야함
3. 집중하지 않으면 내용 놓침
// 교사가 영화를 통해 알아야 할 사실들을
// 미리 제시하는 것이 좋다.
4. 읽기자료 활용
// 읽기자료를 영화 클립과 함께 활용하여
// 학습주제의 배경상황을 이해하고,
// 관련 장면에 주목하게 해야한다.
5. 영화에는 허구가 많이 들어감
// 역사적 사실과 허구를 구분해야 한다.
// 교사는 학습자가 이를 잘 구분하도록
// 자료를 주거나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.
6. 감독의 메시지를 무비판 수용하기 쉬움
// 학생들이 영화의 내용을
// 비판적으로 검토하고
// 자신의 관점에서 역사적 사실을
// 해석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.
'역사교육론 >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3장4절 / 2. 역사 교재의 제작 과정 (0) | 2022.03.23 |
---|---|
3장4절 / 1. 역사 교재 제작의 의의 (0) | 2022.03.23 |
3장3절 / 5-(2) 역사소설과 드라마 (0) | 2022.03.22 |
3장3절 / 5-(1) 대중 역사서와 역사 교양물 (0) | 2022.03.22 |
3장3절 / 4-(3) 전자교과서 (0) | 2022.03.19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