4장 역사 수업의 방법
1절 역사 수업의 의미와 설계
1. 역사 수업의 의미와 영향을 미치는 요소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<수업>
// 교사의 '가르치는 행위'
// 학생의 '배우는 행위'
// 교사, 학생을 둘러싼 교육환경 간의
// 구체적 목표를 향한 상호작용 과정
* 좋은 수업
//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수업을 설계하고
// 수업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안된 것
// 이러한 수업의 설계, 실행을 위해
→ 교사, 학생간 상호작용 중요
<역사수업>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* 학생, 교사 상호작용에 영향미치는 요소
// 다양함
* 역사수업 계획시 중요하게 고려해야할 요소
1. 교사의 역사인식론과 교육관,
역사교과에 대한 이해와 교과내용지식,
수업내용지식
2. 학생들의 역사 이해수준,
역사관련 선지식, 선경험
3. 역사 교육과정과 교과서
4. 교실환경, 수업자료, 기자재
<교사의 역사인식론, 교육관>---------------------
// 성찰해볼 필요 있음
* 교사에게는 역사인식론, 교육관이 존재함
// (1) 실증주의 역사인식론, 본질주의 교육관
→ 객관적 역사지식, 개념 중시
// (2) 진보주의 교육관
→ 반성적 사고력 강조
// (3) 절충주의
* 자신의 역사인식론, 교육관을 고려해야함
// 학생들이 어떤 인간으로 성장하길 바라는지,
// 역사에서 본질적으로 가르쳐야 할 것은 무엇인지
→ 위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
→ 역사수업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인식하면서
→ 수업을 계획, 실천해야함
* 교사의 역할
// (1) 자신의 역사인식론과 교육관을 드러내고
// 학생들이 교사의 역사관과 교육관에 대해
// 반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줄 필요가 있다.
→ 역사수업의 목적은
→ 교사의 역사인식론과 교육관을
→ 학생들에게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
→ 학생 스스로 자신의 역사관과 세계관을
→ 형성하도록 돕는 것이기 때문이다.
< 교과내용 >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* 역사 수업방법
// 수업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교과내용과 관련있음
* 교사의 역할
// 교과내용을 연구하고
// 그것을 수업에 어떻게 구조화할지 고민해야함
* 역사 교과내용의 범위
// 역사지식, 개념, 일반화
// 역사 탐구방법
// 역사에서 다루어야 할 가치문제 등
→ 역사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
* 역사 교과내용에 대한 이해
// 수업에서 교사가 가르치고자 하는 것을
// 명확하게 하는 데 기초가 된다.
<학생들의 선지식, 선경험>----------------------
// 교사는 학생들의 선지식, 선경험을
// 조사하고 평가할 필요가 있다.
* 수업 참여 학생들
// 역사에 대한 선지식
// 역사 탐구 및 학습과 관련된 선경험
// 역사에 대한 흥미정도
→ 모두 다양하다.
→ 교사는 이를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, 설계 해야함
// ex) 사료 개념을 모르는 학생의 수업
// 사료 개념을 알고 활용해본 경험있는 학생의 수업
→ 다르게 설계되어야 함
<역사 교육과정과 교과서>-----------------------
* 역사교육의 전반적인 방향을 제시함
// 역사교육의 전반적인 목적
// 역사교육을 통해 양성하고자 하는 인간상
// 역사수업의 계획, 실천의 대략적 방향
* 교사의 역할
// 자신의 역사인식론, 교육관,
// 그리고 학생들의 이해수준과의 관련 속에서
→ 역사 교육과정, 교과서의 역사인식론, 교육관을
→ 검토하고 분석하여
→ 역사수업의 전체적인 방향을
→ 설정할 필요가 있다.
<수업자료, 기자재, 수업환경>---------------------
//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
// 수업을 설계 해야함
// ex) 수업에 있어서
→ 교실학습, 현장학습 여부 판단
→ 동영상자료의 채택, 활용, 수집
→ 학생 수를 고려한 모둠구성
→ 모둠 내 학생들의 역할분담문제 고려
'역사교육론 >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4장2절 / 1-(1) 설명식 수업 (0) | 2022.03.25 |
---|---|
4장1절 / 2. 역사수업의 계획과 설계 (0) | 2022.03.25 |
3장4절 / 3. 제작교재의 활용 (0) | 2022.03.23 |
3장4절 / 2. 역사 교재의 제작 과정 (0) | 2022.03.23 |
3장4절 / 1. 역사 교재 제작의 의의 (0) | 2022.03.23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