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역사교육론/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

4장1절 / 2. 역사수업의 계획과 설계

by 대군장 2022. 3. 25.

4장 역사 수업의 방법

1절 역사 수업의 의미와 설계

2. 역사수업의 계획과 설계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* 좋은 수업

// 계획, 준비단계에서 의도했던 

// 결과를 이끌어내고,

// 교사와 학생이 수업목표에 도달하는 수업

→ 교사의 철저한 수업설계, 사전준비 필요

 

 

<수업계획>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// 교육과정상의 목표와 내용 등을 확인하고,

// 목표달성을 위해 [1년, 한 학기 단위]로

// 수업목표, 내용, 방법, 전략, 자료, 평가방법 등을

// 대략적으로 조직하는 것

 

* 역사 수업계획

// 그 학년, 학기에 가르쳐야할

// 기본적인 역사지식, 개념,

// 발달시키고자 하는 역사적 사고기능 등을 확인

 

* 개념과 사고기능의 분류

// (1) 가장 기본적인 개념에서

// 가장 고차적인 개념까지

// (2) 가장 기본적인 사고기능에서

// 복잡한 사고기능까지 분류

→ 순차적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계획해야함

 

* 수업계획 설정의 효과

// 학생들에게 개념, 사고기능 등을

// 체계적으로 가르칠 수 있으므로

// 수업의 효과를 한층 높일 수 있다.

 

 

<수업설계>-------------------------

// [단위 수업]을 위해

// 수업목표, 내용, 방법, 평가 등을

// 계획하고 조직하는 일이다.

 

* 수업설계 단계에서 교사의 역할

// (1) 단위수업 학습목표 설정

// (2) 학습내용 범위 결정

// (3) 교수학습 자료 개발

// (4) 수업 전개과정 구상

// (5) 학습내용 평가방안 고려

 

* 수업설계에서 교사가 고려하는 사항

// (1) 교과에서 중요하게 가르쳐야 할 요소

// 지식, 기능, 태도 포함

 

// (2) 학생들의 특성, 흥미

// (3) 교수학습자료, 기자재, 수업환경 고려

 

 

* 수업설계에서 학습자 시각도 고려해야함

// 수업은 설계된 대로 엄격히 이루어지지 않음

// 엄격한 것이 바람직하지만도 않음

 

// 교과의 중요내용, 수업환경

→ 교사가 준비한대로 수업으로 연결될 수 있음

 

// 실제 학생들의 수업요구

→ 교사가 예측한 것과 다를 수 있다.

→ 자신들이 기대하는 바가 있음

→ 때로는 교사가 계획한 수업방향을

→ 수정하도록 요구하기도 한다.

 

 

 

<역사수업 설계에서 고려해야할 사항>--------------

 

1. 학습목표, 교사의 수업의도 명료화

// [학습목표, 내용의 선정]은

→ 단순히 학습주제, 학습범위를

→ 정하는 차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

→ 수업시간에, 그 주제에서, 그 학습범위에서

→ 무엇에 초점을 두고 가르치고자 하는지

→ 명확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.

 

// ex) 해당 수업시간에

→ (1) 역사지식, 개념에 대한 기억(암기)

→ (2) 구조, 사회관계에 대한 분석

→ (3) 역사적 상황에 대한 이해

→ (4) 역사 탐구방법

→ (5) 역사적 사고력의 향상

→ (6) 역사를 통한 비판적 현실의 인식

→ (7) 역사를 통한 다양한 생활방식, 사고방식,

→ 문화에 대한 이해

→ (8) 역사적 교훈 등

→ 내가 이 수업에서 초점을 두어 가르치고자

→ 하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것

 

2. 수업방법이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

달성할 수 있는지, 그 방법이 학습내용에

적합한지를 고려해야한다.

 

// 이를 위해 다음의 사항들을 살펴봐야 한다.

(1) 교사가 설명하면 더 효과적인 내용을

→ 학생들에게 조사시키거나,

→ 모둠별 협동학습을 시킬 경우에는

→ 학습효과가 오히려 떨어질 수 있다.

 

(2) 학생들의 활동이

→ 활동을 위한 활동으로 그치지 않고

→ 학습으로 연결되도록 해야한다.

 

→ 예를 들면 조사한 내용을

→ 사고를 통해 가공하지 않은채로

→ 가위로 오리고, 풀로 붙이는 수준의 활동은

→ 효과적인 학습으로 연결되기 어렵다.

 

(3) 수업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

→ 교수활동, 학습활동, 교수자료, 학습자료가

→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.

 

→ 학생의 활동을 이어받아

→ 교사의 교수가 이루어지든지

 

→ 교사의 교수를 이어받아

→ 학생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

→ 수업을 설계 해야한다.

 

→ ex1) 학생들의 활동: 문제제기 확산적 활동

→ 교사의 활동은 학생들과 함께

→ 문제를 해결하는 수렴적 활동

→ 중심으로 조직되어야함

 

→ ex2) 교사의 활동: 개념설명

→ 학생들의 활동은 개념을 적용하거나

→ 개념들을 비교하는 활동 중심으로

→ 구조화될 수 있다.

 

 

3. 수업에는 클라이맥스가 필요하다.

 

* 적절한 수업구조화

// (1) 많은 내용을 다루더라도

// 한 가지 내용을 심층적으로

// 생각해볼 수 있게 구조화 하는 것

 

// (2) 한 가지 활동, 한 가지 교구, 교재를 통해

// 학습주제(과제)를 심층적으로 생각해보고

// 해결할 수 있도록 구조화 하는 것

 
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