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역사교육론/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

3장4절 / 3. 제작교재의 활용

by 대군장 2022. 3. 23.

3장 역사교육의 교재

4절 역사 교재의 제작

3. 제작교재의 활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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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교사 제작 교재의 사용비중>

* 교과서관, 의존도에 따라 다름

 

* 교과서 의존도가 높은 경우

// 교사제작 교재활용 적어짐

// 교재제작 해도 교과서 내용이 많이 포함됨

→ 별다른 차이 없기도함

 

 

<교사제작 역사교재의 활용방안에 따른 구분>----------------

1. 교과서 내용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고

이해시키기 위해 교재를 제작하는 경우

// 교과서 내용 정리 프린트물

→ 교과서 내용을 잘 정리하는 것이 중요

→ 교과서 내용에 대한 학생의 이해를 돕기위한

→ 보조설명, 자료를 넣을 수도 있음

 

 

2. 교과서 내용을 보완하기 위해 만드는 교재

// 교과서의 내용을 비중있게 다루지만

// 교과서에 빠져있거나 보충해야할 내용을 넣음

// 교과서 내용 + 별도항목 + 자료형태

// 일반적인 교사제작 역사교재

 

 

3. 교과서 내용과 상관없이 교사가 자체적으로

교재를 제작하는 경우

// 교육과정, 교과서를 참고하는 것은 단원구성 정도

 

// 교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

// 역사적 사실, 해석, 자료를 싣는다.

→ 교사의 역사관, 역사인식 강하게 작용

 

// 자료를 많이 넣거나

// 학생활동을 활발하게 유도할 수 있음

→ 교사가 생각하는 역사수업 실천 가능

 

// 한계

(1) 제도적으로 교과서를 주교재로

→ 사용하도록 되어있음

 

(2) 외부시험을 고려해야하는 현재

→ 학교 교육 여건상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.

 

(3) 역사적 사실에 대한 교사의 개인적 인식이나

→ 해석이 학생들에게 그대로 전달될 우려도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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