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역사교육론/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

4장1절 / 1. 역사 수업의 의미와 영향을 미치는 요소

by 대군장 2022. 3. 24.

4장 역사 수업의 방법

1절 역사 수업의 의미와 설계

1. 역사 수업의 의미와 영향을 미치는 요소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<수업>

// 교사의 '가르치는 행위'

// 학생의 '배우는 행위'

// 교사, 학생을 둘러싼 교육환경 간의

// 구체적 목표를 향한 상호작용 과정

 

* 좋은 수업

//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수업을 설계하고

// 수업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안된 것

// 이러한 수업의 설계, 실행을 위해

→ 교사, 학생간 상호작용 중요

 

 

<역사수업>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* 학생, 교사 상호작용에 영향미치는 요소

// 다양함

 

 

* 역사수업 계획시 중요하게 고려해야할 요소

 

1. 교사의 역사인식론과 교육관,

역사교과에 대한 이해와 교과내용지식,

수업내용지식

 

2. 학생들의 역사 이해수준,

역사관련 선지식, 선경험

 

3. 역사 교육과정과 교과서

 

4. 교실환경, 수업자료, 기자재

 

 

<교사의 역사인식론, 교육관>---------------------

// 성찰해볼 필요 있음

 

* 교사에게는 역사인식론, 교육관이 존재함

// (1) 실증주의 역사인식론, 본질주의 교육관

→ 객관적 역사지식, 개념 중시

 

// (2) 진보주의 교육관

→ 반성적 사고력 강조

 

// (3) 절충주의

 

 

* 자신의 역사인식론, 교육관을 고려해야함

// 학생들이 어떤 인간으로 성장하길 바라는지,

// 역사에서 본질적으로 가르쳐야 할 것은 무엇인지

→ 위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

→ 역사수업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인식하면서

→ 수업을 계획, 실천해야함

 

 

* 교사의 역할

// (1) 자신의 역사인식론과 교육관을 드러내고

// 학생들이 교사의 역사관과 교육관에 대해

// 반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줄 필요가 있다.

 

→ 역사수업의 목적은

→ 교사의 역사인식론과 교육관을

→ 학생들에게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

→ 학생 스스로 자신의 역사관과 세계관을

→ 형성하도록 돕는 것이기 때문이다.

 

 

< 교과내용 >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* 역사 수업방법

// 수업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교과내용과 관련있음

 

* 교사의 역할

// 교과내용을 연구하고

// 그것을 수업에 어떻게 구조화할지 고민해야함

 

* 역사 교과내용의 범위

// 역사지식, 개념, 일반화

// 역사 탐구방법

// 역사에서 다루어야 할 가치문제 등

→ 역사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

 

* 역사 교과내용에 대한 이해

// 수업에서 교사가 가르치고자 하는 것을

// 명확하게 하는 데 기초가 된다.

 

 

<학생들의 선지식, 선경험>----------------------

// 교사는 학생들의 선지식, 선경험을

// 조사하고 평가할 필요가 있다.

 

* 수업 참여 학생들

// 역사에 대한 선지식

// 역사 탐구 및 학습과 관련된 선경험

// 역사에 대한 흥미정도

→ 모두 다양하다.

→ 교사는 이를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, 설계 해야함

 

// ex) 사료 개념을 모르는 학생의 수업

// 사료 개념을 알고 활용해본 경험있는 학생의 수업

→ 다르게 설계되어야 함

 

 

<역사 교육과정과 교과서>-----------------------

* 역사교육의 전반적인 방향을 제시함

// 역사교육의 전반적인 목적

// 역사교육을 통해 양성하고자 하는 인간상

// 역사수업의 계획, 실천의 대략적 방향

 

* 교사의 역할

// 자신의 역사인식론, 교육관,

// 그리고 학생들의 이해수준과의 관련 속에서

→ 역사 교육과정, 교과서의 역사인식론, 교육관을

→ 검토하고 분석하여

→ 역사수업의 전체적인 방향을

→ 설정할 필요가 있다.

 

 

<수업자료, 기자재, 수업환경>---------------------

//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

// 수업을 설계 해야함

 

// ex) 수업에 있어서

→ 교실학습, 현장학습 여부 판단

→ 동영상자료의 채택, 활용, 수집

→ 학생 수를 고려한 모둠구성

→ 모둠 내 학생들의 역할분담문제 고려
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