4장 역사 수업의 방법
2절 역사 수업의 방법
1. 교수학습 활동에 따른 수업 유형
(1) 설명식 수업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<설명식 수업>
// 학생들이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
// 교사가 학습내용을 '설명', '전달'하는 방식
→ 교사중심수업
→ 주로 지식, 개념 설명위주
<설명식 수업에 대한 비판>------------------
* 일방적인 주입식 수업
* 교과서 의존도 매우 높은 수업
// 특별한 수업준비를 하지 않는 맨손수업
// 교과서 밑줄치기 수업
* 교사들의 대답
// 어쩔수 없이 설명식 수업 할 수밖에 없다.
// 교육과정, 교과서가 요구하는 학습량 많음
// 용어는 낯설고, 시간 충분하지 않아
<모든 설명식 수업을 '전달주의'로 치부할 수는 없음>
* 제대로 구조화된 설명식 수업
// 역사용어, 제도, 개념, 총괄 등을
// 짧은 시간에 가르치는 데 효율적이다.
<개념과 총괄>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* [개념]
// 특정 시기에 나타난 현상들을
// 분석, 종합하여 제시함으로써
// 그 특징을 이해하는 것
* [총괄]
// 특정 시기 사건들의 연관성을
// 거시적으로 분석, 비교, 종합하여
// 그 사건들의 성격, 의미, 지향을 파악하는 것
* 개념과 총괄의 학습효과 증진방안
// 교사주도의 설명식 수업이 효과적일 수 있다.
<교과서, 참고자료에 쓰이는 용어>-----------------------
// 과거의 특정시기와 연결될 때
// 의미가 달라지는 것이 있다.
// ex) 현재 일상생활에서 흔한 단어
→ 교회, 불교, 공장, 사대주의
→ 신사, 양반 등
// 일상에서 익숙한 용어들이
// 오히려 과거를 이해하는 데 혼란을 줄 수 있음
→ 이런 용어들을 교사가
→ 적극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음
<설명식 수업의 장점>---------------------------
1. 짧은시간 안에 학생들에게
효과적으로 학습내용을 전달하여,
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.
// 모든 설명식 수업이 효과적인건 아님
→ 교사가 풍부한
→ 교과내용지식, 교수내용지식을 갖춰야함
// 비교, 유추 등의 방법을 활용하는 능력을 갖추면
→ 학생들의 관심, 흥미,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.
<설명식 수업의 단점>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1. 자칫하면 수업을 교사의 일방적인
설명 독주로 만들 수 있다.
// 교사와 학생의 관계를
// 지식전달, 수용하는 관계로 만듦
→ 학습효과 저하시킬 수 있다.
2. 장시간 집중하기 어려운 어린 학습자의 경우,
설명식 수업은 학습의욕을 떨어뜨릴 수 있다.
<설명식 수업의 단점 보완책>-------------------------
1. 문답법
//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증진
//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 유도
// 학생들의 사고활동 자극 가능
2. 멀티미디어자료를 보조교재로 활용
3. 중간에 간단한 학생활동 첨가
'역사교육론 >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4장2절 / 1-(3) 문답식 수업 (0) | 2022.03.25 |
---|---|
4장2절 / 1-(2) 이야기식 수업 (0) | 2022.03.25 |
4장1절 / 2. 역사수업의 계획과 설계 (0) | 2022.03.25 |
4장1절 / 1. 역사 수업의 의미와 영향을 미치는 요소 (0) | 2022.03.24 |
3장4절 / 3. 제작교재의 활용 (0) | 2022.03.23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