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장 교육과정
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
1. 교육과정 유형
10) 영재 교육과정(차별화 교육과정)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* 정의
→ 재능이 뛰어난 영재아동에게
→ 그에 적합한 교육과정이 제공되지 않는다면,
→ 개인이 가진 특성을 살리지 못하게 되어
→ 교육의 기회를 제한하게 된다.
→ 그러므로 영재아동을 위한
→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.
→ 이러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
→ 영재 교육과정이라고 한다.
* 특징(교사가 수업에서 적용해야할 차별화의 특성)
// (1) 속진
→ 영재아동은 일반아동보다
→ 더 적은 연습시간으로 더 빨리 배울 수 있다.
→ 그렇기 때문에 교육과정은
→ 과제수준을 깊이있게 하거나,
→ 빠른 시간 내에 숙달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.
// (2) 복잡성
→ 과제는 단순하게 제시하기보다는
→ 복잡하게 제시해야 하며,
→ 어려운 질문을 해야한다.
→ 과제의 복잡성에 따라
→ 고차원적인 사고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다.
// (3) 깊이
→ 교육과정의 깊이를 더하기 위해,
→ 독창적인 연구를 수행하고,
→ 다양한 자료를 수집해야 하며,
→ 가치있는 산출물을 개발할 수 있는
→ 연구과정이 제공되어야 한다.
// (4) 도전성
→ 영재아동은 반복적인 내용에 대해 지루해하며,
→ 흥미를 가지지 못하고, 도전적인 과제를 요구한다.
→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
→ 도전적인 학습내용을 제공해야 한다.
// (5) 창의성
→ 학습자에게 단순히 산출물을 만들라고 하는 것은
→ 차별화라고 보기 어렵다.
→ 학습자가 산출물을 만드는 과정에서
→ 새로운 대안을 발견함으로써
→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.
// (6) 추상성
→ 추상성은 영재아동이
→ 여러 학문 간의 개념적 사고를
→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.
→ 복잡한 개념을 일반화 하거나
→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에서
→ 추상적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한다.
- (개념적 사고)
→ 개념적 사고는
→ 여러 학문 간의 연관관계를
→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
→ 고차원적인 추상적 사고를 의미한다.
'교육학 > 뚜벅뚜벅교육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장2절 / 2-2) 진보주의 교육과정의 대두(타일러의 8년연구) (0) | 2022.05.30 |
---|---|
1장2절 / 2-1) 전통주의 교육과정(객관주의) (0) | 2022.05.30 |
1장2절 / 1-9) 역량중심 교육과정 (0) | 2022.05.30 |
1장2절 / 1-8) 통합교육과정 (0) | 2022.05.30 |
1장2절 / 1-7) 인간중심 교육과정 (0) | 2022.05.21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