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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학/뚜벅뚜벅교육학

1장2절 / 1-10) 영재 교육과정(차별화 교육과정)

by 대군장 2022. 5. 30.

1장 교육과정

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

1. 교육과정 유형

10) 영재 교육과정(차별화 교육과정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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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정의

→ 재능이 뛰어난 영재아동에게

→ 그에 적합한 교육과정이 제공되지 않는다면,

→ 개인이 가진 특성을 살리지 못하게 되어

→ 교육의 기회를 제한하게 된다.

 

→ 그러므로 영재아동을 위한

→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.

→ 이러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

→ 영재 교육과정이라고 한다.

 

 

* 특징(교사가 수업에서 적용해야할 차별화의 특성)

// (1) 속진

→ 영재아동은 일반아동보다

→ 더 적은 연습시간으로 더 빨리 배울 수 있다.

→ 그렇기 때문에 교육과정은

→ 과제수준을 깊이있게 하거나,

→ 빠른 시간 내에 숙달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.

 

// (2) 복잡성

→ 과제는 단순하게 제시하기보다는

→ 복잡하게 제시해야 하며,

→ 어려운 질문을 해야한다.

→ 과제의 복잡성에 따라

→ 고차원적인 사고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다.

 

// (3) 깊이

→ 교육과정의 깊이를 더하기 위해,

→ 독창적인 연구를 수행하고,

→ 다양한 자료를 수집해야 하며,

→ 가치있는 산출물을 개발할 수 있는

→ 연구과정이 제공되어야 한다.

 

// (4) 도전성

→ 영재아동은 반복적인 내용에 대해 지루해하며,

→ 흥미를 가지지 못하고, 도전적인 과제를 요구한다.

→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

→ 도전적인 학습내용을 제공해야 한다.

 

// (5) 창의성

→ 학습자에게 단순히 산출물을 만들라고 하는 것은

→ 차별화라고 보기 어렵다.

→ 학습자가 산출물을 만드는 과정에서

→ 새로운 대안을 발견함으로써

→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.

 

// (6) 추상성

→ 추상성은 영재아동이

→ 여러 학문 간의 개념적 사고를

→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.

→ 복잡한 개념을 일반화 하거나 

→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에서

→ 추상적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한다.

 

- (개념적 사고)

→ 개념적 사고는 

→ 여러 학문 간의 연관관계를

→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

→ 고차원적인 추상적 사고를 의미한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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