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장 교육과정
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
2.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
2) 진보주의 교육과정의 대두(타일러의 8년연구)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* 진보주의 교육연구의 시작
// (1)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협회는
// 1933년부터 1941년까지
// 진보주의 교육의 효과를 입증하기 위한
// 교육연구를 실시하였다.
// (2) 교육협회는
// 당시 과학적 연구방법으로 명성을 얻고있던
// 타일러를 연구책임자로 임명하였다.
// 이 연구에 참여한 인물들로는
// 교육목표 분류학으로 유명한 블룸과
// 교육통계의 대가인 크론바흐가 참여하였다.
* 진보주의 교육과정 연구의 진행
// (1) 목적
→ 이 연구는 진보주의 교육을
→ 중등학교에 확산시키기 위한 것으로,
→ 초등학교에서와 같은 진보주의 교육을
→ 중등학교에서 시행해도 성공할 수 있는지,
→ 진보주의 중등교육을 받은 학생들이
→ 대학에 가서도 성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지를
→ 확인하고자 한 것이다.
// (2) 연구내용
→ 연구내용은 중등교육에서
→ 경험중심, 생활적응을 강조하는
→ 진보주의 교육과정과
→ 교과중심을 강조하는 전통주의 교육과정을
→ 비교하는 것으로,
→ 어떤 것이 더 성취가 뛰어난가를
→ 비교, 연구하는 것이었다.
→ 30개의 실험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
→ 고등학교 3년, 대학교 5년에 걸쳐 실시하였다.
// (3) 연구결과
→ 진보주의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
→ 학문적 성취 등 학교생활 전반에서
→ 뛰어난 성취결과를 보여주었으며,
→ 대학 진학 후에도 학업에 아무 지장이 없음을
→ 밝혀냈다.
→ 이를 통해 진보주의 교육이
→ 기초지식의 저하를 초래한다는 종래의 의문을
→ 해소할 수 있었다.
* 8년연구의 영향
// (1) 교육과정의 변화
→ 8년연구를 토대로 미국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
→ 종래의 교과중심에서 벗어나
→ 경험중심, 생활적응 중심의 교육으로 바뀌게 되었다.
// (2) 중핵 교육과정의 도입
→ 8년연구에 참여한 학교들은
→ 실생활과 관련있는 교과들을
→ 중핵 교육과정의 방식으로 개발하였다.
→ 그 결과 중핵 교육과정이 도입되기 시작했다.
// (3) 교육목표의 진술 강조
→ 타일러는
→ 교육목표는 학교에서 의도하는
→ 학습자의 행동변화이므로,
→ 교사들은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
→ 처음에 반드시 교육목표를 진술하도록 했다.
// (4) 학생중심, 문제해결중심으로 변화
→ 8년연구로 인한 가장 큰 변화는
→ 학교의 강조점이 교과에서
→ 학생으로 변화했다는 점이다.
→ 그 결과 교육내용이 실생활에서 직면한 문제를
→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야
→ 가치가 있다고 보게 되었다.
'교육학 > 뚜벅뚜벅교육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장2절 / 2-4) 교육과정 재개념주의(주관주의) (0) | 2022.05.30 |
---|---|
1장2절 / 2-3) 교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(교육과정 이해 패러다임) (0) | 2022.05.30 |
1장2절 / 2-1) 전통주의 교육과정(객관주의) (0) | 2022.05.30 |
1장2절 / 1-10) 영재 교육과정(차별화 교육과정) (0) | 2022.05.30 |
1장2절 / 1-9) 역량중심 교육과정 (0) | 2022.05.30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