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교육학/뚜벅뚜벅교육학

1장2절 / 2-2) 진보주의 교육과정의 대두(타일러의 8년연구)

by 대군장 2022. 5. 30.

1장 교육과정

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

2.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

2) 진보주의 교육과정의 대두(타일러의 8년연구)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* 진보주의 교육연구의 시작

// (1)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협회는

// 1933년부터 1941년까지

// 진보주의 교육의 효과를 입증하기 위한

// 교육연구를 실시하였다.

 

// (2) 교육협회는

// 당시 과학적 연구방법으로 명성을 얻고있던

// 타일러를 연구책임자로 임명하였다.

// 이 연구에 참여한 인물들로는

// 교육목표 분류학으로 유명한 블룸과

// 교육통계의 대가인 크론바흐가 참여하였다.

 

 

* 진보주의 교육과정 연구의 진행

// (1) 목적

→ 이 연구는 진보주의 교육을

→ 중등학교에 확산시키기 위한 것으로,

→ 초등학교에서와 같은 진보주의 교육을

→ 중등학교에서 시행해도 성공할 수 있는지,

→ 진보주의 중등교육을 받은 학생들이

→ 대학에 가서도 성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지를

→ 확인하고자 한 것이다.

 

 

// (2) 연구내용

→ 연구내용은 중등교육에서

→ 경험중심, 생활적응을 강조하는

→ 진보주의 교육과정과

→ 교과중심을 강조하는 전통주의 교육과정을

→ 비교하는 것으로,

→ 어떤 것이 더 성취가 뛰어난가를

→ 비교, 연구하는 것이었다.

 

→ 30개의 실험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

→ 고등학교 3년, 대학교 5년에 걸쳐 실시하였다.

 

 

// (3) 연구결과

→ 진보주의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

→ 학문적 성취 등 학교생활 전반에서

→ 뛰어난 성취결과를 보여주었으며,

→ 대학 진학 후에도 학업에 아무 지장이 없음을

→ 밝혀냈다.

 

→ 이를 통해 진보주의 교육이

→ 기초지식의 저하를 초래한다는 종래의 의문을

→ 해소할 수 있었다.

 

 

 

* 8년연구의 영향

// (1) 교육과정의 변화

→ 8년연구를 토대로 미국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

→ 종래의 교과중심에서 벗어나

→ 경험중심, 생활적응 중심의 교육으로 바뀌게 되었다.

 

 

// (2) 중핵 교육과정의 도입

→ 8년연구에 참여한 학교들은

→ 실생활과 관련있는 교과들을

→ 중핵 교육과정의 방식으로 개발하였다.

→ 그 결과 중핵 교육과정이 도입되기 시작했다.

 

 

// (3) 교육목표의 진술 강조

→ 타일러는

→ 교육목표는 학교에서 의도하는

→ 학습자의 행동변화이므로,

→ 교사들은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

→ 처음에 반드시 교육목표를 진술하도록 했다.

 

 

// (4) 학생중심, 문제해결중심으로 변화

→ 8년연구로 인한 가장 큰 변화는

→ 학교의 강조점이 교과에서

→ 학생으로 변화했다는 점이다.

→ 그 결과 교육내용이 실생활에서 직면한 문제를

→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야

→ 가치가 있다고 보게 되었다.
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