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장 교육과정
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
2.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
1) 전통주의 교육과정(객관주의)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* 정의
→ 1918년의 보비트에서 시작하여,
→ 1949년 타일러에 가서 절정을 이룬
→ 교육과정 이론의 흐름을
→ 전통주의 교육과정이라 부른다.
* 보비트의 과학적 교육과정 연구
// (1) 과학적 관리론을 교육과정에 도입
→ 보비트는 테일러의
→ '과학적 경영의 원리'(1911)에 영향을 받아
→ 과학적 관리론을 학교 교육과정에 도입하였다.
→ 즉 성인의 중요 활동들을 분석하여
→ 그것을 학교교육에 적용함으로써
→ 아동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준비시킬 것을
→ 강조하였다.
// (2) 교육과정 용어의 최초 사용
→ 보비트는 '교육과정'(1918)이라는 저서에서
→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.
→ 그는 교육과정의 목적이
→ 각 교과에서 중요한 지식을 배우고,
→ 학습자들을 훈련시켜,
→ 그들의 수행능력을 끌어올리기 위한
→ 다양한 활동들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보았다.
→ 교육과정 개발을 전문분야로 이해하고,
→ 교육 전문가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을 강조하였다.
// (3) 학교를 공장에 비유함
→ 학교를 공장, 학생은 재료, 교사는 근로자,
→ 교장은 공장장에 비유하였다.
→ 그는 학교에 대해
→ 사회가 원하는 이상적인 어른으로 생산하는 학교가
→ 좋은 학교라고 정의하였다.
// (4) 성인을 위한 준비로써 교육 강조
→ 교육을
→ 아동이 성인이 되어 활동하는 데
→ 필요한 것을 준비시켜주는 것이라고 보았다.
→ 그는 교육은 성인의 삶을 위한 것이지,
→ 아동들의 삶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강조한다.
* 교육적 입장
// (1) 지식은 보편적, 객관적
→ 전통주의자는
→ 지식은 탐구의 결과 생성된 것이므로
→ 보편적, 객관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전제한다.
// (2) 교육과정 개발에 관심
→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데 필요한
→ 교육내용을 선정하고,
→ 이를 조직하는 교육과정 개발에
→ 관심을 두고 있다.
// (3) 효율성의 논리 강조
→ 지식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데 중점을 두는
→ 효율성의 논리를 강조한다.
→ 즉 기술공학적 논리를
→ 학교에 적용하고자 한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
타일러는 시카고 대학에서
전통주의를 대표한 보비트 교수와,
진보주의자였던 카운츠 교수에게 교육을 받았다.
따라서 전통주의 교육과 진보주의 교육의 영향을
동시에 받았다.
'교육학 > 뚜벅뚜벅교육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장2절 / 2-3) 교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(교육과정 이해 패러다임) (0) | 2022.05.30 |
---|---|
1장2절 / 2-2) 진보주의 교육과정의 대두(타일러의 8년연구) (0) | 2022.05.30 |
1장2절 / 1-10) 영재 교육과정(차별화 교육과정) (0) | 2022.05.30 |
1장2절 / 1-9) 역량중심 교육과정 (0) | 2022.05.30 |
1장2절 / 1-8) 통합교육과정 (0) | 2022.05.30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