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장 교육과정
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
2.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
3) 교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(교육과정 이해 패러다임)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* 교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
→ 교육과정의 개발을 통해
→ 학교교육의 개선을 모색하는
→ '교육과정 개발'의 패러다임이
→ 1970년대를 전후하여
→ 교육과정 학자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게 되었고,
→ '교육과정 이해'라는
→ 새로운 패러다임이 대안으로 등장하였다.
* '교육과정 이해' 패러다임 등장배경
// (1) '교육과정 개발' 패러다임의 한계
→ 교육과정 개발 패러다임에 기초한 교육적 처방이
→ 학교 교육과정과 관련된 문제들을
→ 제대로 해결해주지 못한다는 판단으로 등장하였다.
→ 예를 들어
→ 행동목표의 진술, 표준화된 검사도구,
→ 선형적인 교과지도 등은
→ 학교 교육과정과 관련된 문제를
→ 적절하게 해결해주지 못했다.
// (2) 교육과정 학자들의 처방의 한계
→ 교육과정 학자들이
→ 학교교육의 실제적 문제를
→ 충분히 이해하고 적절한 처방을 하기에는
→ 근본적인 한계가 있었다.
→ 많은 학자들이
→ 학교 교육의 실제적 문제에 관심을 갖고
→ 교육과정을 개선하려고 노력하였지만,
→ 학교 교육과정은
→ 교육학자들의 아이디어보다는
→ 정치, 경제, 사회, 문화적 변화에
→ 더 민감하게 반응하였고,
→ 현장교사들이 학교문제를
→ 더 잘 이해하고 해결하였기 때문이다.
// (3)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등장
→ 브루너의
→ 학문중심 교육과정이라는 아이디어가 등장하면서
→ 교육과정 개발과정에서
→ 교과전문가가 중심인물로 급부상하고,
→ 교육과정 학자는 주변인으로 밀려났기 때문이다.
→ 즉 교육과정 개발에
→ 교과 전문가가 대거 참여하면서,
→ 교육과정 학자는
→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하여
→ 할 일이 거의 없어졌기 때문이다.
* '교육과정 이해' 패러다임 연구
// (1)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활동
→ '교육과정 이해' 패러다임에 따르면
→ 교육과정을 연구한다는 것은
→ 학교에 적용할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
→ 교육과정을 다양한 안목으로 이해하기 위한
→ 활동을 의미한다.
// (2) 다양한 관점에서의 인식과 이해의 문제 강조
→ 교육과정 이해론자들은
→ 교육과정의 문제를
→ 기술공학적인 문제,
→ 즉 방법이나 개발의 문제라기보다는
→ 다양한 관점에서의 인식과 이해의 문제라고 보았다.
→ 예를 들어
→ 학생에게 수학을 가르치는 '방법'에 초점을 두기보다,
→ 학생에게 수학을 가르치는 것이
→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'이해'하는데 초점을 두었다.
// (3) 재개념주의자들의 등장
→ 1970년대를 전후하여
→ '교육과정 개발'의 관점을 해체하고,
→ 교육과정을 '이해'하는데 관심을 가진
→ 교육과정 학자들이 등장하였다.
→ 이들을 '재개념주의자'라고 한다.
→ 이들은 교육과정의 핵심이었던
→ '개발'의 관점을 해체하고,
→ 다양한 인문, 사회과학적 관점에서
→ 교육과정을 새롭게 재개념화 할 것을
→ 요구하였다.
'교육학 > 뚜벅뚜벅교육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장2절 / 3-(1)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(0) | 2022.06.12 |
---|---|
1장2절 / 2-4) 교육과정 재개념주의(주관주의) (0) | 2022.05.30 |
1장2절 / 2-2) 진보주의 교육과정의 대두(타일러의 8년연구) (0) | 2022.05.30 |
1장2절 / 2-1) 전통주의 교육과정(객관주의) (0) | 2022.05.30 |
1장2절 / 1-10) 영재 교육과정(차별화 교육과정) (0) | 2022.05.30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