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교육학/뚜벅뚜벅교육학

1장2절 / 2-3) 교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(교육과정 이해 패러다임)

by 대군장 2022. 5. 30.

1장 교육과정

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

2.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

3) 교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(교육과정 이해 패러다임)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* 교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

→ 교육과정의 개발을 통해

→ 학교교육의 개선을 모색하는

→ '교육과정 개발'의 패러다임이

→ 1970년대를 전후하여

→ 교육과정 학자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게 되었고,

→ '교육과정 이해'라는

→ 새로운 패러다임이 대안으로 등장하였다.

 

 

 

* '교육과정 이해' 패러다임 등장배경

// (1) '교육과정 개발' 패러다임의 한계

→ 교육과정 개발 패러다임에 기초한 교육적 처방이

→ 학교 교육과정과 관련된 문제들을

→ 제대로 해결해주지 못한다는 판단으로 등장하였다.

 

→ 예를 들어

→ 행동목표의 진술, 표준화된 검사도구,

→ 선형적인 교과지도 등은

→ 학교 교육과정과 관련된 문제를

→ 적절하게 해결해주지 못했다.

 

 

// (2) 교육과정 학자들의 처방의 한계

→ 교육과정 학자들이

→ 학교교육의 실제적 문제를

→ 충분히 이해하고 적절한 처방을 하기에는

→ 근본적인 한계가 있었다.

 

→ 많은 학자들이

→ 학교 교육의 실제적 문제에 관심을 갖고

→ 교육과정을 개선하려고 노력하였지만,

 

→ 학교 교육과정은

→ 교육학자들의 아이디어보다는

→ 정치, 경제, 사회, 문화적 변화에

→ 더 민감하게 반응하였고,

 

→ 현장교사들이 학교문제를

→ 더 잘 이해하고 해결하였기 때문이다.

 

 

// (3)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등장

→ 브루너의

→ 학문중심 교육과정이라는 아이디어가 등장하면서

→ 교육과정 개발과정에서

→ 교과전문가가 중심인물로 급부상하고,

→ 교육과정 학자는 주변인으로 밀려났기 때문이다.

 

→ 즉 교육과정 개발에

→ 교과 전문가가 대거 참여하면서,

→ 교육과정 학자는

→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하여

→ 할 일이 거의 없어졌기 때문이다.

 

 

 

* '교육과정 이해' 패러다임 연구

// (1)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활동

→ '교육과정 이해' 패러다임에 따르면

→ 교육과정을 연구한다는 것은

→ 학교에 적용할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

→ 교육과정을 다양한 안목으로 이해하기 위한

→ 활동을 의미한다.

 

 

// (2) 다양한 관점에서의 인식과 이해의 문제 강조

→ 교육과정 이해론자들은

→ 교육과정의 문제를

→ 기술공학적인 문제,

→ 즉 방법이나 개발의 문제라기보다는

→ 다양한 관점에서의 인식과 이해의 문제라고 보았다.

 

→ 예를 들어

→ 학생에게 수학을 가르치는 '방법'에 초점을 두기보다,

→ 학생에게 수학을 가르치는 것이

→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'이해'하는데 초점을 두었다.

 

 

// (3) 재개념주의자들의 등장

→ 1970년대를 전후하여

→ '교육과정 개발'의 관점을 해체하고,

→ 교육과정을 '이해'하는데 관심을 가진

→ 교육과정 학자들이 등장하였다.

 

→ 이들을 '재개념주의자'라고 한다.

→ 이들은 교육과정의 핵심이었던

→ '개발'의 관점을 해체하고,

→ 다양한 인문, 사회과학적 관점에서

→ 교육과정을 새롭게 재개념화 할 것을 

→ 요구하였다.
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