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장 교육과정
2절 교육과정 유형 및 개발모형
2.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
4) 교육과정 재개념주의(주관주의)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* 정의
// (1) 교육과정 재개념주의는
//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,
// 기존의 전통적 교육과정과는
// 전혀 다른 시각과 관점에서 이해하고
// 재개념화(재구성)하는 것을 의미한다.
// (2) 재개념화를 통해
// 교육과정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고
// 그 가능성과 한계를
// 다양한 각도에서 비판적으로 재조명하는 것을
// 의미한다.
→ 종전의 교육과정 연구가
→ 실제보다 이론을 우위에 두는 것을
→ 비판하는 관점이다.
* 교육적 입장
// (1) 학습자를 학습의 주체로 파악
→ 재개념주의는
→ 기존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
→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하려고 한다.
→ 기존의 교육과정이
→ '학교의 지도 아래 학생이 겪는 실제 경험'
→ 이라고 정의내리는 것과는 달리,
→ 재개념주의는 교육과정을
→ '학습의 과정 속에서 이루어지는 학생의 경험'
→ 에 초점을 두어
→ 학습자를 학습의 주체로 설명한다.
// (2) 교육과정은 특정집단의 입장을 반영한다.
→ 기존의 교육과정은
→ 특정집단이 가치있다고 인정하는
→ 지식들 중에서 선정된 것이므로,
→ 보편적,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
→ 특정집단의 입장을 반영하고 있다고 주장한다.
→ 즉 전통주의 교육과정은
→ 특정집단의 입장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선정하여
→ 학생들을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키는데
→ 관심을 두고 있다고 비판한다.
// (3) 교육과정의 이해에 관심을 둔다.
→ 개발 중심의 교육과정 이론을 비판하며
→ 교육과정의 '개발'보다는
→ 교육과정을 '이해'하는데
→ 더 많은 관심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한다.
→ 즉 기존의 전통적 교육과정의 논의들을
→ 재개념화 하려고 한다.
// (4) 실존적, 구조적, 심미적 입장
→ 재개념주의는
→ ① 개인의 내부에서
→ 원인과 극복의 기반을 마련하려는
→ 파이너의 실존적 접근,
→ ②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
→ 사회의 구조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는
→ 애플의 구조적(정치경제적)접근,
→ ③ 교육목표에 대해 비판을 하는
→ 아이즈너의 심미적 접근 등으로 구분된다.
* 교육적 시사점
// (1) 교육과정 연구영역 확대에 기여함
→ 전통적인 교육과정 연구는
→ 교육과정의 문제를
→ 주로 학교만의 문제로 취급했으며,
→ 그중에서도 목표의 설정,
→ 학습경험의 선정 및 조직,
→ 평가의 합리성에만 관심을 갖고 있었다.
→ 그러나 재개념주의는
→ 교육과정 연구의 범위를
→ 학교 안에서 학교 밖으로 확대시키고
→ 정치, 경제, 사회적 맥락에서
→ 교육과정이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분석하였다.
// (2) 교육과정 연구방법의 변화
→ 교육과정에 대한 재개념주의는
→ 교육과정의 연구방법을 변화시켰다.
→ 전통적인 교육과정 연구가
→ 주로 실증적인 연구방법만을 채택한 것과는 달리
→ 비실증적인 연구방법도 채택한다.
→ 그들은 실증적 연구방법의 대안으로
→ 철학적, 역사적, 정신분석학적, 정치사회적 접근방식을
→ 채택하고 있다.
'교육학 > 뚜벅뚜벅교육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장2절 / 3-(2) 타바의 귀납적 교육과정 개발모형(교사중심모형) (0) | 2022.06.12 |
---|---|
1장2절 / 3-(1)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(0) | 2022.06.12 |
1장2절 / 2-3) 교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(교육과정 이해 패러다임) (0) | 2022.05.30 |
1장2절 / 2-2) 진보주의 교육과정의 대두(타일러의 8년연구) (0) | 2022.05.30 |
1장2절 / 2-1) 전통주의 교육과정(객관주의) (0) | 2022.05.30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