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장 역사교육의 교재
2절 역사교재의 형태
1. 역사교과서
(2) 역사교과서의 특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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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교과서는 다양한 교재중 하나
* 역사수업은 오랫동안 교과서에 의존함
// 암기과목으로 여겨짐
// 이런 수업은 학생들의 다양한 역사인식을 가로막고,
// 능동적, 적극적 역사해석을 방해한다는 비판을 받음
* 근래
// 교과서를 절대시하는 시각 약해짐
// 역사서술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서 비롯
// 역사서술은 사실 자체가 아니라
// 그에 대한 해석이라는 점이 부각되고 있음
// 역사교과서의 내용도
// 절대적 진리가 아니라
// 설득력 있는 하나의 해석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
// 교육과정, 교과서 처음부분에
// 역사의 개념, 역사적 사실의 성격,
// 역사를 공부하는 목적 등을 서술하는
// 도입단원을 두고있는 것도 이런 경향을 반영한 것
<역사란 무엇인가>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* 사실로서의 역사
// 과거에 일어난 일을 가리킴
// 역사는 지나간 일을 대상으로함
* 기록으로서의 역사
// 과거에 대한 역사가의 해석
// 역사는 지나간 일의 탐구결과
// 탐구자나 기록자의 해석, 관점이 개입한다.
* 역사교과서
// 역사가가 연구한 사실을 토대로 한다는 점에서
// '기록으로서의 역사'의 성격을 가짐
// 역사적 사실의 본질적 성격뿐 아니라
// 역사교과서 내용 선택시에
// 교과서 집필진의 관점이 들어감
// 역사교과서는 학생들의 다양한 해석의 여지를
// 이끌어낼 수 있는 여지를 열어놓을 필요가 있다.
<역사교과서 종수 증가, 구성형식 다양해지고 있음>-------------
// 이 점은 교과서 내용에 대한
// 인식 변화의 계기가 될 수 있음
* 4차교육과정
//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, 검정교과서 사용
// 이후 지속
* 7차교육과정
// 비록 선택과목이지만
// 고등학교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가 검정 발행됨
// 한국 근현대사 6종
// 세계사 3종
// 중학교 사회, 학년에 따라 8~10종 교과서 사용
<이전 검정교과서와 7차교육과정 검정교과서의 차이>--------------
* 이전 검정교과서
// 단원, 내용, 구성요소, 편집 비슷
// 여러 종이 발행되는 장점을 제대로 못살림
* 7차교육과정 검정교과서
// 텍스트를 중심으로 내용서술한 교과서와
// 학생 탐구활동 중심으로 구성한 교과서 존재
* 2007년 2월 개정고시된 교육과정
// 이전 교육과정과 달리
// 대단원만 구분하고
// 그 안에 들어갈 내용의 [대강]만 제시
// 교과서 단원편성, 구체적인 서술은
// 집필자에게 맡겼음
// 앞으로 간행될 역사교과서의 구체적인 내용에 차이 예상됨
<근래 역사교과서 내용요소 다양해지고 있음>----------------------
// 역사교과서가 독본용 텍스트에서 벗어나
// 학생 탐구활동을 유도해야 한다는 주장에 근거한 것
// 본문서술 외에 사진, 사료 증가
// 이들 자료 활용한 학습활동 제시되고 있음
// 역사교과서: 독본용 텍스트. 자료집, 워크북 역할
* 초등학교 교과서
// 국정
// 1교과 다 교과서체제
// 역사가 포함된 사회교과서
→ 『사회』, 『사회과탐구』 2종교과서 간행
→ 『사회』: 독본용 텍스트
→ 『사회과탐구』: 자료, 탐구활동 다수
→ 차이가 명확하지 않다는 비판도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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