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장 역사교육의 교재
3절 역사 교재의 소재
5. 문학과 영상자료
(2) 역사소설과 드라마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<역사소설, 드라마>
* 역사적 사실을 소재로 삼음
* 작가적 상상력이 가미된 창작품
* 정통역사소설
// 역사적 사실을 강조하지만
// 상당부분 허구가 들어감
* 기능
// (1) 학생들이 역사정보를 얻는
// 주요 통로 중 하나
// (2) 대중의 역사인식에 큰 영향을 줌
* 활용
→ 수업교재 활용방안 모색할 필요 있음
<역사소설>---------------------------
* 해방이전부터 간행
* 1970년대
// 양적, 질적으로 풍부해짐
// 배경, 시대 소재도 다양해짐
→ 근대, 현대
→ 민중, 하층민 등 다양한 계층
* 역사소설의 특징
// 등장인물의 활동, 생각, 감정을
// 구체적으로 묘사함
* 역사소설의 장점
// (1) 교과서에서 소홀하게 다루는
// 지배층 이외 여러 계층의 생활을
//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.
// (2) 이들이 당시 사회를 어떠한 시각에서
// 바라보고 대처하면서 살아갔는지
// 느낄 수 있다.
<역사드라마>----------------------------
* 시대배경, 소재 다양해지는 중
* 1990년대 이전 역사드라마
// 조선시대 궁중 정치물
* 최근
// 국왕, 지배층
// 다양한 직업과 계층의 인물들을
// 주인공으로 삼고있음
// 고려, 삼국시대 등
// 전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있음
// 드라마의 형태
→ 정통사극 (역사적 사실 중시)
→ 작가적 상상력 가미된 허구위주 작품
<역사소설, 드라마가 인기를 끄는 이유>-------
* 흥미롭기 때문
* 사회분위기의 영향을 받음
// 일본, 중국의 역사왜곡
→ 고구려 소재 소설, 드라마 인기
<역사소설, 드라마 활용시 유의점>-------------
* 역사소설, 드라마의 성격
// 역사적 사건이나 현상을 소재로 하지만
// 작가적 상상력이 들어간 허구적 성격 강함
// 내용이 역사적 사실과 맞지 않는 경우 많음
* 유의점
// 교사가 이를 학습자료로 삼을 때는
// (1) 그 객관성에 유의해야한다.
// (2) 역사적 사실과 다른 내용은
// 교사가 지적하거나 보충설명을 해야함
<역사소설, 드라마의 활용방안>--------------
* 주교재의 보충교재로 활용
* 주교재로 활용
* 탐구활동으로 활용
// (1) 역사소설, 드라마의 일부를
// 학생들에게 자료로 보여주고
// 당시의 사회상을 파악하게하고
// 등장인물에 대해 탐구하는 것
// (2) 특정 계층, 직업을 가진 사람을 다루는
// 여러편의 소설, 드라마에서
// 자료를 발췌, 편집하여 보여주고
// 인물, 집단의 사회적 성격을
// 추론하게 하는 수업 가능함
'역사교육론 >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3장4절 / 1. 역사 교재 제작의 의의 (0) | 2022.03.23 |
---|---|
3장3절 / 5-(3) 역사 영화 (0) | 2022.03.22 |
3장3절 / 5-(1) 대중 역사서와 역사 교양물 (0) | 2022.03.22 |
3장3절 / 4-(3) 전자교과서 (0) | 2022.03.19 |
3장3절 / 4-(2) 디지털 교재의 변화 (0) | 2022.03.19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