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장 역사교육의 교재
4절 역사 교재의 제작
2. 역사 교재의 제작 과정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<역사교재 제작>
// 일반적인 교재제작과정을 따르되
// 역사라는 과목의 특성을 고려한다.
→ 교과 성격상 타 과목보다
→ 교사의 관점 반영될 가능성 큼
<교재 제작단계>----------------------
* 기획, 설계, 제작, 적용, 평가, 수정
* 기획단계
// 어떤 교재를 제작할것인지 기본적 설계를 한다.
// 교재 내용의 범위, 깊이를 설정한다.
→ 학습자 수준, 흥미에 대한 조사, 분석 필요
→ 교재 제작 시간, 노력, 비용도 고려해야함
* 설계단계
// 교재제작을 위한 구체적 설계작업
// 교사의 교육관, 역사관이 가장 많이 작용
→ 단원별 학습목표 설정
→ 학습내용 선정, 계열화
→ 수업형태 결정, 학습활동 포함시킨다.
→ 교재 구성요소, 비중이 결정된다.
// 교재 구성요소
→ 학습내용, 자료, 학생활동 등
→ 학습목표를 명확히 제시할지 결정
→ 형성평가를 넣을 수도 있다.
// 교재형식
→ 수업중 학생과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줌
→ 학생들의 내적변용을 꾀하는 '자극중심교재'
→ 반응을 이끌어내고자 하는 '반응중심교재'
→ 학생 활동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는 '활동중심교재'
* 제작단계
// 구체적인 제작단계
→ 관련자료 수집, 검토
→ 필요한 것을 선택, 편집, 재구성
→ 교재에 넣을 내용 결정
→ 매체를 이용하여 교재 제작
→ 교재제작 후 재검토, 보완
// 검토해야 할 문제
→ 내용의 적절성, 정확성, 계통성
→ 교과의 핵심
→ 분야별 내용
→ 다른과목과의 관계
→ 학년별 연계성 등
* 이후의 단계
// 만들어진 교재를 미리 적용해보는 단계
// 개인, 소집단 대상 평가단계
// 발견된 문제점의 수정단계
<교사제작교재와 다른교재의 차이점>------------
* 교육기관, 상업적 교재
// 실용성 고려
* 교사 자체제작 교재
// 바로 수업에 적용 해야하는 경우 존재
// 실용성 별로 고려되지 못할 수도 있음
// 보완해야할 점
→ 이후의 사용, 다른 교사간 공유를 위하여
→ 사용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해야함
// 보완시 고려사항
→ 교육과정에 비추어 타당하였는가
→ 교사가 생각한 수업목적을 달성하였는가
→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하였는가
→ 학생들의 흥미를 끌었는가
→ 수업 후 학생들이 어떤 역사인식을 가졌는가
→ 수업시간, 교실환경, 외부시험
'역사교육론 >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4장1절 / 1. 역사 수업의 의미와 영향을 미치는 요소 (0) | 2022.03.24 |
---|---|
3장4절 / 3. 제작교재의 활용 (0) | 2022.03.23 |
3장4절 / 1. 역사 교재 제작의 의의 (0) | 2022.03.23 |
3장3절 / 5-(3) 역사 영화 (0) | 2022.03.22 |
3장3절 / 5-(2) 역사소설과 드라마 (0) | 2022.03.22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