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역사교육론/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

3장4절 / 2. 역사 교재의 제작 과정

by 대군장 2022. 3. 23.

3장 역사교육의 교재

4절 역사 교재의 제작

2. 역사 교재의 제작 과정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<역사교재 제작>

// 일반적인 교재제작과정을 따르되

// 역사라는 과목의 특성을 고려한다.

→ 교과 성격상 타 과목보다

→ 교사의 관점 반영될 가능성 큼

 

<교재 제작단계>----------------------

* 기획, 설계, 제작, 적용, 평가, 수정

 

* 기획단계

// 어떤 교재를 제작할것인지 기본적 설계를 한다.

// 교재 내용의 범위, 깊이를 설정한다.

→ 학습자 수준, 흥미에 대한 조사, 분석 필요

→ 교재 제작 시간, 노력, 비용도 고려해야함

 

 

* 설계단계

// 교재제작을 위한 구체적 설계작업

// 교사의 교육관, 역사관이 가장 많이 작용

→ 단원별 학습목표 설정

→ 학습내용 선정, 계열화

→ 수업형태 결정, 학습활동 포함시킨다.

→ 교재 구성요소, 비중이 결정된다.

 

// 교재 구성요소

→ 학습내용, 자료, 학생활동 등

→ 학습목표를 명확히 제시할지 결정

→ 형성평가를 넣을 수도 있다.

 

// 교재형식

→ 수업중 학생과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줌

→ 학생들의 내적변용을 꾀하는 '자극중심교재'

→ 반응을 이끌어내고자 하는 '반응중심교재'

→ 학생 활동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는 '활동중심교재'

 

 

* 제작단계

// 구체적인 제작단계

→ 관련자료 수집, 검토

→ 필요한 것을 선택, 편집, 재구성

→ 교재에 넣을 내용 결정

→ 매체를 이용하여 교재 제작

→ 교재제작 후 재검토, 보완

 

// 검토해야 할 문제

→ 내용의 적절성, 정확성, 계통성

→ 교과의 핵심

→ 분야별 내용

→ 다른과목과의 관계

→ 학년별 연계성 등

 

* 이후의 단계

// 만들어진 교재를 미리 적용해보는 단계

// 개인, 소집단 대상 평가단계

// 발견된 문제점의 수정단계

 

 

<교사제작교재와 다른교재의 차이점>------------

* 교육기관, 상업적 교재

// 실용성 고려

 

* 교사 자체제작 교재

// 바로 수업에 적용 해야하는 경우 존재

// 실용성 별로 고려되지 못할 수도 있음

 

// 보완해야할 점

→ 이후의 사용, 다른 교사간 공유를 위하여

→ 사용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해야함

 

// 보완시 고려사항

→ 교육과정에 비추어 타당하였는가

→ 교사가 생각한 수업목적을 달성하였는가

→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하였는가

→ 학생들의 흥미를 끌었는가

→ 수업 후 학생들이 어떤 역사인식을 가졌는가

→ 수업시간, 교실환경, 외부시험
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