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장 역사교육의 교재
4절 역사 교재의 제작
3. 제작교재의 활용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<교사 제작 교재의 사용비중>
* 교과서관, 의존도에 따라 다름
* 교과서 의존도가 높은 경우
// 교사제작 교재활용 적어짐
// 교재제작 해도 교과서 내용이 많이 포함됨
→ 별다른 차이 없기도함
<교사제작 역사교재의 활용방안에 따른 구분>----------------
1. 교과서 내용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고
이해시키기 위해 교재를 제작하는 경우
// 교과서 내용 정리 프린트물
→ 교과서 내용을 잘 정리하는 것이 중요
→ 교과서 내용에 대한 학생의 이해를 돕기위한
→ 보조설명, 자료를 넣을 수도 있음
2. 교과서 내용을 보완하기 위해 만드는 교재
// 교과서의 내용을 비중있게 다루지만
// 교과서에 빠져있거나 보충해야할 내용을 넣음
// 교과서 내용 + 별도항목 + 자료형태
// 일반적인 교사제작 역사교재
3. 교과서 내용과 상관없이 교사가 자체적으로
교재를 제작하는 경우
// 교육과정, 교과서를 참고하는 것은 단원구성 정도
// 교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
// 역사적 사실, 해석, 자료를 싣는다.
→ 교사의 역사관, 역사인식 강하게 작용
// 자료를 많이 넣거나
// 학생활동을 활발하게 유도할 수 있음
→ 교사가 생각하는 역사수업 실천 가능
// 한계
→ (1) 제도적으로 교과서를 주교재로
→ 사용하도록 되어있음
→ (2) 외부시험을 고려해야하는 현재
→ 학교 교육 여건상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.
→ (3) 역사적 사실에 대한 교사의 개인적 인식이나
→ 해석이 학생들에게 그대로 전달될 우려도 있다.
'역사교육론 >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4장1절 / 2. 역사수업의 계획과 설계 (0) | 2022.03.25 |
---|---|
4장1절 / 1. 역사 수업의 의미와 영향을 미치는 요소 (0) | 2022.03.24 |
3장4절 / 2. 역사 교재의 제작 과정 (0) | 2022.03.23 |
3장4절 / 1. 역사 교재 제작의 의의 (0) | 2022.03.23 |
3장3절 / 5-(3) 역사 영화 (0) | 2022.03.22 |
댓글